금주의말씀

금주의말씀

INWARDOUTWARD 묵상 – 우리는 선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Desmond Tutu 2023.05.17 07:59:46

작성자박성중 조회수638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우리는 선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선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사랑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우정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함께함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만들어졌습니다, 당신과 내가 아는 모든 것을 위해. 우리는 만들어졌습니다, 이방인이 있지 않은 세상을 말하기 위해. 모두는 환영받습니다: 흑, 백, 홍, 황, 부, 가난, 교육된, 교육받지 못한, 남, 여, 모두, 모두, 모두. 우리 모두는 이 가족에 속합니다. 이 인간의 가족, 하나님의 가족입니다.”

― Desmond Tutu, 『용서와 화해: 종교, 공공 정책 그리고 갈등의 변화』(2001), xiii쪽.


“We are made for goodness. We are made for love. We are made for friendliness. We are made for togetherness. We are made for all of the beautiful things that you and I know. We are made to tell the world that there are no outsiders. All are welcome: black, white, red, yellow, rich, poor, educated, not educated, male, female, gay, straight, all, all, all. We all belong to this family, this human family, God’s family.”

― Desmond Tutu, Forgiveness and Reconciliation: Religion, Public Policy & Conflict Transformation (2001), p. xiii


“주권자란 예외상태를 결정하는 자이다.” 칼 슈미트 독일의 법철학자입니다. 그가 쓴 『정치신학』의 시작입니다. 사람들을 자기 필요에 의해 예외상태로 몰아넣기. 이 정의는 두고 두고 전 세계의 독재자들에게 활용됩니다. 

적을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단 적이라 생각하면 그가 적이어야 하는 이유들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는 적이 됩니다. 적으로 만든 그 이유들로 비난하며 자신을 강화합니다. 역사 속 로마 제국의 독재자들이 그리고 우리 자신이 그렇습니다. 

예수는 예외상태로 들어가십니다. 예수는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만든 죄인들과 함께하십니다. 예수는 우리의 교만을 꺽으십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19   인자는 와서,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니, 그들이 말하기를 '보아라, 저 사람은 마구 먹어대는 자요, 포도주를 마시는 자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다' 한다. 그러나 지혜는 그 13)한 일로 옳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 마태복음 11:19

written and translated by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