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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급식 게시물 2023.12.19 09:27:50

작성자조지선 조회수87

20241,2월 급식 게시물

빈혈 예방 식사법

 

빈혈이란?

빈혈은 혈액 내의 적혈구 수 또는 혈색소(헤모글로빈) 양이 감소되어 혈액의 기능인 산소운반

능력이 감소되는 질병으로 어지러움(현기증)을 느끼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고 쉽게 피곤한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철분 보급 왜 필요한가?

철은 60~70%가 적혈구에 존재하며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그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식품으로부터 적절히

섭취하지 못하면 빈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식생활을 유지한다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식사법은?

1.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2. 철분이 많이 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3.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비타민C, 엽산, 비타민B12가 들어있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철분의 흡수를 도움)

5. 식사 도중, 식사 직후에는 커피, , 청량음료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탄닌, 인 성분이 철 흡수 방해)

 

영양소

함유식품

단백질

육류, 생선, 달걀, , 우유 등

철분

, 살코기, 해산물, 난황, 멸치, 대두, , 해조류, 녹황색 채소 등

비타민B12

, , 난황, 우유, 유제품, 어육류, 정어리 등

엽산

연어, 달걀, 땅콩, 견과류, 시금치, 녹색 채소류

비타민C

신선한 채소, 과일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